×

세븐일레븐 - 수준 높은 도시락과 디저트로 관광객들에게도 인기 높은 일본 세븐일레븐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

일본의 편의점을 이끌어온 세븐일레븐

매우 공격적인 운영방식에 저렴하고 질 좋은 상품으로 경쟁 편의점 보다 항상 한발 앞서 가고 있는 일본의 세븐일레븐. 저 역시 일본을 갈 때면 세븐일레븐에 들러 새로 나온 디저트를 살펴보는 것이 즐겁습니다. 요즘은 한국도 편의점 도시락의 질이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 일본을 따라가려면 조금 더 힘을 내야 할 것 같습니다.
여심을 자극하는 맛있고 예쁜 디저트가 새로 출시되었습니다. 단돈 138엔. 한국에서는 이마트에 가도 예쁘고 고급스러워 보이는 디저트를 먹을라치면 3,000원 정도는 가뿐히 넘겨주는데...
여심을 자극하는 맛있고 예쁜 디저트가 새로 출시되었습니다. 단돈 138엔. 한국에서는 이마트에 가도 예쁘고 고급스러워 보이는 디저트를 먹을라치면 3,000원 정도는 가뿐히 넘겨주는데...

블랙기업 일본의 세븐일레븐

일본에는 블랙기업(ブラック企業)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본래 위법행위를 일삼는 회사를 일컫는 말이었으나 현재는 위법 행위가 아니더라도 근무환경이 매우 열악한 기업이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행위를 일삼는 기업 등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힘든 업무로 인해 한국에도 잘 알려진 유니클로와 같은 기업이 블랙기업 목록에 오르곤 합니다. 그런데 일본 세븐일레븐이 블랙기업으로 유명하다는 사실을 아시는지요. 이 글에서는 세븐일레븐이 왜 블랙기업이 되었나를 적어보고자 하며 읽다보면 자연스레 일본에서의 편의점 경영이 쉽지 않다는 사실도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일본 세븐일레븐을 고소한 점주들

어느 유명한 일본 세븐일레븐 점주의 이야기를 적어봅니다. 타마신이치(多摩真一)씨는 세븐일레븐의 어느 점포에서 일을 시작했습니다. 수완이 좋아 회사로부터 인정을 받기까지 긴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열심히 돈을 모아 곧 본인 소유의 세븐일레븐을 운영하게 됩니다. 재고로 남은 도시락을 유통기간(정확히는 소비기간이라고 소비를 권장하는 기간입니다만 편의상 유통기간으로 통일하여 표기하겠습니다)이 끝나기 전에 조금이나마 더 판매하여 손실을 보존하고자 할인판매(見切り販売/미키리한바이)를 한 것이 모든 문제의 시작이었습니다. 본사에서는 이런식의 할인판매를 금지하고 있었고 이는 계약 해지의 사유가 된다고 협박을 해왔습니다. 그렇게 본사의 눈에 벗어나는 행동을 한 이후 언젠가부터인지 매출이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근거리에 세븐일레븐 점포가 추가로 하나 둘 생기기 시작하더니 짧은 기간 동안 3곳이나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점포가 들어선 시기가 타마신이치씨의 할인판매로 본사와 마찰이 있고난 직후였다는 점과 비정상적인 신규 점포의 숫자로 볼 때 누가 봐도 본사의 보복으로 여겨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타마신이치씨는 능력 있는 점주였고 큰 매출을 올리고 있었지만 이러한 상황에서는 어쩔 도리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끝이 아니었고 이후 다시 200미터 거리에 네번째 새로운 세븐일레븐이 생기면서 매상은 1/3 가까이 추락합니다. 그가 더욱 분노하는 것은 이 모든 상황이 아내가 암으로 투병하는 중에 일어났다는 사실입니다. 유사한 경험을 한 일본의 세븐일레븐 점주들은 힘을 모아 세븐일레븐을 고소하기에 이릅니다.

일본 세븐일레븐 점주들의 호소

일본 지식인의 고민상담 코너를 보다보면 부부가 편의점을 하고 있지만 수익이 적고 힘들다는 호소의 글이 종종 올라오곤 하며 편의점을 해보고 싶은데 어떤지 질문이 올라오면 쉽지 않다고 말리는 글이 줄을 잇습니다.

일본의 세븐일레븐은 오래전부터 고밀도다점포 방식의 경영방식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작은 공간에 가능한 많은 점포를 배치하는 전략인데 쉽게 말해 일정액 이상의 매상을 올리는 점포가 있으면 그 점포의 근처에 추가로 점포를 내는 것입니다. 이는 본사의 매출 향상에는 도움이 될 지 모르겠지만 편의점 점주의 목을 조르는 일입니다. 열심히 일해 높은 매상을 올리는 편의점으로 만들어 놓아도 바로 옆에 새로운 편의점이 들어와 매출이 깎이는 상황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주변에 편의점이 늘면 매출만 줄어드는 것이 아닙니다. 아르바이트를 구하기가 더욱 힘들어지며 인건비 지출도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일본 세븐일레븐 점주의 말에 의하면 24시간 운영을 위해서는 점주 부부 외에 20명 이상의 인력이 필요합니다. 타마신이치씨의 경우 처럼 주변에 세븐일레븐 점포가 4곳이 더 있다면 아르바이트를 구하기가 더욱 힘들어 곤란을 겪게 됩니다. 글에서는 생략되었으나 타마신이치씨의 경우 주변에 세븐일레븐 이외의 경쟁사 점포도 다수 있어 아르바이트를 구하기가 더욱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본사와의 계약조건으로 인해 연중무휴 24시간 운영을 해야 하다보니 가족 중 한명이 죽어도 장례식 조차 치루기 힘들다는 말이 이해가 되실겁니다.
일본 세븐일레븐의 점포 괴롭히기 행위로 일본 본사가 고소를 당했다는 내용의 또 다른 기사 - 2005년 보도
일본 세븐일레븐의 점포 괴롭히기 행위로 일본 본사가 고소를 당했다는 내용의 또 다른 기사 - 2005년 보도

일본의 세븐일레븐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본 글은 일본의 세븐일레븐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므로 일본의 모든 편의점이 이렇다고 오해하는 일은 없기를 바랍니다. 물론 한국 세븐일레븐과도 무관합니다. 일본 로손을 비롯한 동종 경쟁사들의 경우 유통기간이 끝나기 직전 제품의 할인판매 및 가격 책정을 가명점 점주의 재량에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무리

일본 세븐일레븐이 패소한 2014년 어느 날, 일본의 주요 경제 뉴스를 다루는 닛케이 신문은 이를 보도하지 않았습니다. 기사에 누락될 만한 가벼운 사건이 아닌데도 말이죠. 왜 그랬을지는 여러분의 추측에 맡기겠습니다. 사회 전반적으로 특히 경제 분야에서 한국과 일본은 매우 닮아있습니다. 한국보다 앞서 일본이 경제성장을 이루었고 그를 벤치마킹하며 성장해온 것이 두 나라가 닮아있는 한가지 이유일 것입니다. 그래서일까요? 힘 있는 기업의 횡포도, 그리고 힘 있는 기업에 힘을 실어주는 미디어도 한국과 일본이 닮아 있어 씁쓸합니다.
- Enjoy Japan -
월 300만명 이상 접속하는 일본 최대의 헤어스타일 정보 사이트
뷰티박스 - 패션의 완성은 헤어스타일! 본인에게 맞는 헤어스타일을 찾아드립니다.
일본 편의점 세븐일레븐의 그림자
세븐일레븐 - 수준 높은 도시락과 디저트로 관광객들에게도 인기 높은 일본 세븐일레븐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
245만건, 일본 최대의 레시피 사이트
쿡패드 - 레시피 사이트도 돈이 된다!
고가의 물건을 구매한 후 후회한적 있나요?
베이시아덴키@렌탈 -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미리 사용해볼 수 있는 렌탈사이트
일본 여행시 빠트리지 말아야할 100엔샵
세리아 2 - 점포 내부 들여다보기
100엔샵은 다이소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세리아 1 - 여성 취향의 세련된 100엔샵
단돈 1000엔에 고민도 들어주고 친구도 되어줍니다.
아재 렌탈 - 아저씨를 빌려준다구요? 일본의 각종 미디어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아저씨 렌탈 웹사이트
사죄/사과에 익숙하지 않아도 이제 걱정 끝
사죄대행업자 - 영화속 직업이 현실로 등장하다
불미스러운 사건이 있었던 건물만 모아 모아
오시마랜드 - 시체유기아파트, 자살현장 등을 지도에서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야반도주를 계획중인가요?
야반도주 도우미업체 - 야반도주, 사랑의 도피를 생각중인 분들 365일 24시간 상담중
1 2
인조이재팬 모바일어플
인조이재팬 안드로이드 마켓 바로가기
1.이 배너를 클릭하거나 2.위 QR코드로 이동하거나 3.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인조이재팬'을 검색하세요!